HuaQiangBei International Maker Center를 방문해보았습니다. 이곳은 화창베이에 있는 메이커 공간입니다. 우리센터가 메이커를 지향하지는 않지만, 메이커들이 어떤 환경에서 사물인터넷을 접하는지는 매우 중요해서, 이곳에서 이들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습니다.
1,000여명의 산업디자이너들과 연계하고, 전자부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소량 PCB를 제작하는 등 제조를 도울 뿐 아니라, 제품을 테스트하는 네트워크, 다양한 망을 통한 투자유치, 그리고, 유통망을 통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소형평형대의 사무실을 여러개를 두어 화창베이의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제품에서는 사물인터넷과 결합된 인형과 같은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공간들이 프로젝트 단위로 이루어지고, 실제적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한 공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중국의 경쟁력은 치열한 경쟁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창업공간이 셀 수없을 만큼 많고, 그러한 틈에서 경쟁해야 하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그들은 처음부터 수많은 새싹기업(startup)과 경쟁하는 중국시장이고, 그 경쟁에 살아남기 위해서 차별화하고,새로운 기술을 바로 적용해야 하는 것이 그들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치열한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 계신 매지저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네요. "중국에서, 특히 심천에서 가장 시장경제적인 것을, 치열한 경쟁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락처)
- 주소:中国·深圳·福田区·华强北路1019号华强广场裙楼7楼
■ 심천(Shenzhen) 창업 생태계의 경쟁력
심천(Shenzhen)시 창업 생태계의 경쟁력 요인으로 ▲혁신의 원동력 산자이 문화가 가장 큰 요인이며, 그 다음으로 ▲전문화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풍부한 창업투자자금이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와 비슷하게 ▲제조집적되어있으며, ▲다양한 창업지원기관 ▲정부의 창업지원이 있을 것이다. 정부의 창업지원을 최우선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혁신의 원동력 산자이(山寨)문화=짝퉁의 대명사로 불리던 특유의 산자이 문화 그러나, 지금은 기업들이 자원 공유를 통해 기술 및 노하우를 습득하는 개방형 생태계의 토대가 됐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의 제품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산자이 문화는 단순한 짝퉁이라는 의미에서 혁신을 중심에 둔 개방형생태계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전문화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전문창업기획자)는 지분 취득을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각각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분야별로 전문화된 창업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스타트업 성장의 촉매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말은 '하드웨어'입니다.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완전히 다른 세상입니다.
하이웨이원(Highway1)같은 세계적인 액셀러레이터뿐 아니라 중국 심천(Shenzhen) 기반의 스타기크(STARGEEK),제이디플러스(JDPlus) 등을 포함한 100여개의 액셀러레이터가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별로 매년 20~30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문가들이 필요하겠죠.
▲제조집적
사실 제조집적보다는 오픈소스기반의 부품 및 제조과정의 모듈화가 더 중요한 말인 것 같습니다. 외국이 풀어준 우수한 기술 우리가 활용할 께라는 느낌입니다. 싸게 오픈소스하드웨어를 만드니, 스타트업은 부품확보-제품설계-제품생산과정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알리 익스플레스, 전자상가 화창베이(華强北)를 통해 거의 모든 종류의 부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달리 생각해보면, 우리는 이들보다 물류비만 조금더 내면 이들하고 동일한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습니다. 잘 소싱 해주시는 기업들이 계신다면 말이죠. 또 한번 더 생각해보면 더 좋은 부품을 생산해주는 국내기업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창업지원기관=스타트업은 시드 스튜디오(Seeed Studio), 잉단(Ingdan), 따공팡(大公防)같은 다양한 창업지원 기관을 통해 시제품 제작, 공급망 연결, 홍보마케팅 지원 등 하드웨어 분야 창업단계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드 스튜디오는 5가지 서비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방형 부품 플랫폼 마련과 제품 제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품거래 플랫폼인 바자(Bazzar), 제품아이디어 제안 플랫폼 위시(Wish), 제품 제작 방법 공유 커뮤니티 레시피(Recipe), 그리고 레이저 커팅과 3D프린팅 및 PCB조합 등 시제품 제작을 대행하는 퓨전(Fusion), 이어 제품 디자인·시제품 제작·양산·판매·유통까지 제품 생산 주기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파게이트(Propogate) 등이 포함됩니다.
잉단은 ‘사물인터넷’ 부화를 기치로 내걸고 주로 IoT스타트업 대상으로 부품 및 조립공장들을 신속하게 연결시켜 주고 필요한 기업을 원스톱으로 연계시켜 주기도 합니다.
따공팡은 중국 중소 벤처기업 전용 장외거래시장인 신삼판(新三板)에 상장된 기업으로서 기초 하드웨어 설계 전단계인 아이디어설계부터 시작해 하드웨어 스타트업 전과정을 지원한다. 스타트업들이 타오바오,징동닷컴 같은 온라인 채널진입 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제품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모아 출시해 주고 있습니다.
▲풍부한 창업투자자금=창업지원기관,액셀러레이터 연계를 통해 확보된 풍부한 자금원은 심천(Shenzhen)의 활발한 창업분위기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이건 너무 부러운 것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시스템을 활용 못할 것도 아닙니다. 시작이 좋으면 이런 것들이 다 활용가능한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