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Kit를 이용하여 IoT기술을 실제 사용해 보아서 큰 도움이 되었다.", "상용 Kit를 이용하여 IoT 기술을 실제 사용해 보아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등의 반응이셨습니다.
물론 이런 교육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교육생간의 난이도 조정의 문제는 있었습니다. "교육속도가 빨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node.JS부터 빨라지네요.", "교육과정이 세분화 되어 같은 수준의 사람이 많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등의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교육생 여러분, 내년에는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나요. 많은 좋은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반영해서 내년에는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들었던 내용은 복습을 위해서 온라인으로 배포합니다. (http://seouliotcenter.tistory.com/tag/iotacademy2016) 12월 13일 배포하였사오니, 우리 사이트를 자주 방문해주세요.
강의는 임베디드, 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www.neuromeka.com) 에서 맡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지식을 널리 공유해주세요. 우리나라 제조업 생태계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공유와 협업입니다.
서울 IoT 센터는 전문 사물인터넷 제조기업, 새싹기업(startup) 지원을 지향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꾸준히 만들어갈테니 많은 응원부탁드려요.